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서 리뷰

by 알쓸신잡머니 2023. 5. 4.
728x90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문가인 도널드 밀러의 책인 ‘무기가 되는 스토리’라는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책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이며, 미국과 한국 모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책입니다.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쉽게 말하면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행동하게 만드는 힘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저자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강력한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러한 스토링텔링 기법을 배워야 할까요?

 

어떤 내용인가요?


 스토리텔링이란 결국 나만의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하는 방법이에요. 우리는 모두 각자 다른 삶을 살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같은 상황이라도 느끼는 감정 또한 다를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 입장에서 공감되는 포인트를 찾아야 해요. 그리고 그것을 표현함으로써 상대방과의 소통을 이끌어내야 하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나와 상대방 둘 다 만족시킬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목적이랍니다.


왜 지금 스토리텔링인가요?


 사실 최근 몇년 사이에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매출 상승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더욱 각광받고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거나 너무 당연한 얘기라서 실망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기회에 조금 색다른 관점에서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란 무엇인가요?


 책에서는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스토리를 설명하는데요, 첫 번째는 정보전달형 스토리이고 두 번째는 문제해결형 스토리, 마지막으로는 공감대형성형 스토리입니다. 먼저 정보전달형 스토리는 말 그대로 객관적인 팩트만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갤럭시 광고 중 한 장면을 살펴보면 객관적인 팩트만 절다 하는 정보전달형 스토리입니다.
두 번째로는 문제해결형 스토리입니다. 이것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설루션으로써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광고 중 한 장면을 살펴보면 문제해결형 스토리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감대형성형 스토리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감정을 공유하며 소통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 에피소드를 들 수 있겠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위의 예시처럼 단순한 상품광고보다는 인간관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로써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읽어보시고 자신만의 특별한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단 하나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세요. 그러면 세상 모든 일이 훨씬 쉬워질 겁니다. -오프라 윈프리-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