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도서

[재테크 도서] 스타벅스 웨이 도서 리뷰

by 알쓸신잡머니 2023. 8. 20.
728x90
스타벅스 웨이

 스타벅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초록색과 갈색 로고 그리고 사이렌 여신이 떠올라요. 이처럼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스타벅스는 어떻게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가 되었을까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책 한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목은 <스타벅스 웨이>입니다.


스타벅스 웨이는 무슨 뜻인가요?


책에서는 스타벅스만의 기업문화인 '웨이'를 설명하는데요, WAY란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인간 중심(People Oriented), 다양성(Diversity), 진정성(Authenticity), 연결(Connect)이라는 5가지 원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 원칙들을 통해서 스타벅스는 다른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며 성장했습니다.


스타벅스웨이는 국내에서도 적용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실제로 한국 시장 진출 초기에만 해도 미국 본사 직원들이 직접 매장 운영 매뉴얼을 번역해서 교육했을 정도로 현지화에 신경썼다고 해요. 지금은 전국 어디서나 똑같은 맛의 음료를 즐길 수 있고, 심지어 제주도나 울릉도 같은 섬 지역까지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죠. 또한 사회공헌활동 역시 활발하게 진행중이기 때문에 충분히 벤치마킹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매출액은 얼마나 되나요?


2018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말 기준 매출액은 1조 2634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144억원 입니다. 최근 몇년간 꾸준히 증가추세라고 하네요.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듯이 스타벅스는 고급화 전략을 추구했습니다. 그래서 매장 인테리어 또한 편안함보다는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을 강조했고, 다양한 원두 선택권 제공 및 텀블러나 머그컵같은 MD상품 판매등 부가수익 창출로도 유명하죠.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합니다. 세계 최고의 브랜드인 만큼 많은 경쟁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제가 찾은 비밀은 바로 '문화'였습니다.


스타벅스 문화란 무엇인가요?


저는 책 <스타벅스 웨이>를 읽으면서 스타벅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선사하고자 하는 경영철학 아래 만들어진 수많은 원칙 중 몇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고객 중심주의: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순위는 고객이다.
-브랜드 약속: 파트너 모두가 자신의 일을 사랑하게 만든다.
-인간중심 리더십: 직원에게도 권한을 부여한다.
-주인의식 고취: 회사 밖에서도 손님을 맞이하라.
-입소문 전파: 긍정적인 입소문을 퍼뜨려라.
-신속한 혁신: 시장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라.
-현지화: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리더가 되어라.
-자발적 참여: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어라.
-존중의 조직문화: 서로를 존중하라.
위 내용 말고도 여러가지 원칙들이 있지만 대표적인것들만 추려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현재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전문점을 넘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스타벅스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저는 초록색 로고와 사이렌 여신상 그리고 테이크아웃 컵이 떠오르는데요. 여러분께 스타벅스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728x90

댓글